아이콘루프가 지난 19일 개최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완주증을 자사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로 발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완주증 발급에 활용된 브루프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다.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 및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별도 구축 없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수령자는 브루프에 담긴 여러 블록체인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조회할 수 있고 증명서 정보의 공개 여부를 직접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또 개인정보도 보호할 수 있다. 


아이콘루스는 올해로 26회를 맞이한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모든 참가자를 대상으로 브루프 완주증을 발급해 의미를 더했다. 마라톤 참가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완주증을 발급한 것은 이번이 제주도 내 최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은 스포츠 시장에 ‘브루프’를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그 의의가 크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아이콘루프는 ‘브루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 시스템을 창출하고 이를 사회 각 분야에서 구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브루프는 현재 서울시, 경찰청 등 주요 공공기관 및 주요 교육기관, 컨퍼런스, 예술 업계 등 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브루프로 발급된 증명서는 아이콘루프의 분산신원증명(DID) 서비스 쯩을 통해서도 관리 및 보관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