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가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에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멀티 버스'를 구현했다.

아프리카TV는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에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멀티 버스 서비스를 구현하고, 유즈맵·라이브 스트리밍 등의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프리블록스에서는 내가 BJ 철구?

프리블록스는 아프리카TV의 라이브 방송이라는 '실시간성'과 '유저와 BJ(1인 미디어 진행자)가 콘텐츠를 만들어 생태계의 주인'이 되는 아프리카TV 서비스의 강점을 조금 더 진화된 메타버스 환경으로 확장한 버추얼 플랫폼이다.

아프리카TV 프리블록스가 다른 메타버스와 가장 차별화된 점은 나만의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아프리카TV의 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FT(AFreecaToken)마켓'에서 구매한 BJ 아바타를 프리블록스의 아바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프리블록스에서는 BJ 철구 NFT를 구매한 사람이 '철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프리블록스는 가상현실 놀이터 '플레이 버스', 개인과 기업이 각자의 목적에 맞도록 공간을 꾸밀 수 있는 '마이 버스', 내가 만든 메타버스 공간에 BJ·유저를 초청해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라이브 버스', 아프리카TV가 다양한 테마로 미리 꾸며 놓은 메타버스 공간 '프리 버스' 등 4개의 '버스'로 구성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멀티버스-유즈맵 기능 추가

이번에 새롭게 구현된 '멀티 버스'는 나만의 공간인 ‘마이 버스’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멀티 버스' 서비스 구현과 함께 마이 버스에서 맵 에디팅을 통해 나만의 '유즈맵' 게임을 만들어 가상현실 놀이터인 '플레이 버스'에 퍼블리싱 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예를 들어 '장애물 경주' 게임에선 유저들이 넘어야 하는 구조물을 직접 구성해 다양한 난이도의 게임을 만들 수 있고, '건슈팅' 게임에선 은폐·엄폐물 등 다양한 경기 전략이 나올 수 있는 맵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유저가 플레이 버스에 퍼블리싱 한 '유즈맵' 게임은 다른 유저들과 함께 참여하며 즐길 수 있다. 게임을 함께 즐긴 유저들도 유즈맵 게임에 평점, 리뷰, 좋아요 등을 남길 수 있어, 보다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 ‘멀티 버스’들이 프리블록스 플랫폼 안에 구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프리카TV 스트리밍도 가능...플랫폼 고도화에 '집중'

또한, 프리블록스에서 손쉽게 아프리카TV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이 추가됐다. 프리블록스의 유저는 다양한 '버스'에서 펼치는 자신의 모든 활동을 화면 좌측 하단에 위치한 ‘방송하기’ 버튼을 클릭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아프리카TV 플랫폼을 통해 송출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직접 만든 ‘게임’이나 ‘영상 콘텐츠'에 보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프리카TV 관계자는 "앞으로 프리블록스는 '참여하는 유저가 생태계의 주인'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자신의 노력에 따라 다양한 경제 활동을 벌이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