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27일(현지 시각) 보도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은 계속해서 변동성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며 "비트코인은 4만 달러를 되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는 루나(LUNA), 아발란체(AVAX), 코스모스(ATOM·아톰)과 팬텀코인(FTM)의 랠리로 이어질 것으로 추측된다"고 전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계속해서 비트코인(BTC)과 알트코인의 변동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 위협 카드를 꺼내든 것은 부정적인 소식이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회담에 대한 보도는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가 암호화폐 기부를 요청하면서 암호화폐가 화제의 중심이 됐다. 

일부 우크라이나인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우크라이나 신용 카드가 작동하지 않고 은행에서 돈을 인출할 수 없다’면서 ‘유일하게 남은 돈은 암호화폐’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일부 암호화폐 분석가들이 ‘비트코인은 바닥을 쳤다’고 예상했지만, 코인텔레그래프의 기고가인 마셀 팩맨(Marcel Pechman)은 ‘파생 데이터가 아직 결정적이지 않다’고 경고했다. 또한, 이더리움 선물 데이터도 크게 ‘낙관적인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의 단기적인 가격 움직임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진행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쟁이 평화적으로 해결될 가능성이 보일 경우, 암호화폐의 회복세를 주도할 상위 5개의 암호화폐의 차트를 살펴봤다.


◆BTC/USDT
비트코인은 24일 3만4322달러의 일중 저점에서 반등하여  26일 이동평균에 도달해 여기에서 매도세력의 강한 저항을 받고 있다. 그러나 매수세력 역시 반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출처: TradingView) BTC/USDT 일간 차트.
이동평균선이 평평해지면서 상대강도지수(RSI)가 중간점까지 오르려고 하고 있다. 매수세력이 다시 돌아오고 있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매수세력이 이동평균보다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면, BTC/USDT 쌍은 4만5821달러까지 랠리할 수 있으며 이중저항선(overhead resistance)이 있는 이 수준에서 강한 매도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가격이 이동평균에서 하락하면 비트코인은 며칠 동안 3만9600달러에서 3만6250달러 사이에서 횡보할 수 있다. 이 지지선을 뚫고 내려간다면 3만2900달러까지 하락 가능하다.  
 


(출처: TradingView) BTC/USDT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는 비트코인이 3만8200달러에서 3만9600달러 사이의 좁은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승하는 20 일 지수 이동평균과 중간점 바로 위의 RSI는 매수자들에게 약간의 이점이 있음을 나타낸다.

3만9600달러을 돌파하여 마감된다면 비트코인은 4만1000달러, 그 이후에는 4만2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매도세력은 강한 저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가격은 이후 하락하겠지만 3만9600달러 아래로 떨어지지 않으면 심리가 ‘반등 시 매도에서 하락 시 매수’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이는 상승세가 계속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반대로, 3만8200달러로 떨어져 마감되면 3만9600달러 근처에서 공격적인 매도가 이뤄질 수 있으며 비트코인은 3만625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


◆LUNA/USDT
테라(Terra)의 루나(LUNA) 토큰은 하락 추세선을 돌파하여 마감한 이후 강세 모멘텀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매수세가 형성되어25일 루나는 70달러의 작은 저항선을 뚫었다.
 


(출처: TradingView) LUNA/USDT 일간 차트.
이동 평균은 강세 크로스오버 직전에 있지만 RSI는 과매수 영역에 가까워 보인다. 이는 매수세력의 우위를 뜻하지만 LUNA/USDT 쌍이 가까운 시일 내에 약간의 조정 또는 횡보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가격이 하락할 경우, 매수세력은 70달러나 20일 EMA인 60달러를 방어할 것으로 보이며 만약 이 두 지지선 중 하나에서 반등하게 되면 90달러까지 랠리할 수 있다. 매도세력은 여기에서 강한 저항을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은 20일 EMA이하로 내려가 마감될 경우 무효화된다. 
 


(출처: TradingView) LUNA/USDT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는 루나가 여러 날 동안 47달러에서 60달러 사이에서 거래됐음을 보여주고 있다. 60달러를 뚫고 상승하여 종가를 보이게 되면 새로운 상승 움직임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일 EMA는 위로 기울어지고 RSI는 양의 영역에 있어 매수자에게 유리한 국면을 보여주고 있다. 
매수세력이 20일 EMA를 방어한다면 상승세는 지속될 것이다.  그런 다음 루나는 80달러를 뛰어넘어 84달러에서 87달러 사이의 오버헤드 저항 영역까지 랠리할 수 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여 7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루나는 64달러까지 하락 가능하다.


◆AVAX/USDT
아발란체(AVAX)는 지난 며칠 동안 하락 채널 내에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20일에 이동평균 아래로 떨어졌지만 매수세력은 25일, 이 수준을 회복하여 ‘저점 매입’을 이어온 것으로 보인다.  
 


(출처: TradingView) AVAX/USDT 일간 차트.
매수세력은 이제 가격을 하강채널의 하락추세선까지 밀어붙이려고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상당히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인데 만약 하락추세선을 뚫고 마감된다면 이는 추세의 변화 가능성을 뜻한다. 이 경우 AVAX/USDT 쌍은100달러까지 상승한 다음 12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

반면 가격이 하락추세선에서 떨어지게 되면 아발란체는 이동평균선까지 하락 가능성이 있다. 아발란체가 여기에서 반등한다면 하강채널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망은 가격이 현재 수준이나 오버헤드 저항에서 하락해 7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무효화된다. 
 


(출처: TradingView) AVAX/USDT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에서 가격은 83달러의 오버헤드 저항선 이동평균선들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다. 20일 EMA는 평평해지고 있으며 RSI는 중간점에 가까워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나타내고 있다. 이 균형은 가격이 76달러 아래로 떨어질 경우, 매도세력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게 되며 이후 73달러에서 다음 지지선까지 하락할 수 있다.

또는, 가격이 현재 수준에서 반등하여 83달러를 돌파하면 모멘텀을 얻어 97달러에서 100달러의 오버헤드 저항 영역까지 랠리할 것으로 보인다. 


◆ATOM/USDT
코스모스(ATOM)는24일 20달러의 강력한 지지선에서 반등했다. 이는 단기 거래자들이 20달러에서 45달러 사이의 범위를 유지하려고 시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출처: TradingView) ATOM/USDT 일간 차트.
ATOM/USDT의 가격은 26일, 20일 EMA인 27달러 위로 상승했으며 매수세력들은 이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일 EMA가 평평해지고 있으며 RSI가 중간점 바로 위에 있어 매수세력의 복귀 시도가 보인다. 매수세력이 50일 단순이동평균인 31달러 이상으로 가격을 올려 유지한다면 ATOM/USDT은 37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여 20일 EMA 아래로 떨어지면 매도세력이 50일 SMA에서 오버헤드 저항을 방어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후 가격은 24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
 


(출처: TradingView) ATOM/USDT 4시간 차트.
매수세력은 가격을 이동평균과 4시간 차트의 하락추세선 위로 밀어 올렸다. 20일 EMA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RSI가 양의 영역에 있어 매수세력이 우위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ATOM/USDT가격이 하락 추세선 위에서 유지되면 매수세력은 31달러의 장벽을 제거하고 가격을 34달러로 올리려고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반대의 경우에는 가격이 하락하여 20일 EMA 아래로 떨어지면 가격은 50일 SMA까지 떨어질 수 있다.


◆FTM/USDT
팬텀코인(FTM)은 지난 몇 달 동안 1.24달러에서 3.38달러 사이의 큰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가격은 24일에 이 범위의 지지선에서 급격히 반등했으며, 이는 매수세력의 매집이 이어졌음을 뜻한다. 
 


(출처: TradingView) FTM/USDT 일간 차트.
반등은 20일 EMA인 1.82달러에 이르러 강력한 저항에 부딪혔다. 매수세력이 이 수준 이상으로 가격을 유지한다면 FTM/USDT 쌍은 50일 SMA인 2.18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 이를  넘어서면 2.60달러까지 상승 가능하다. 

반대로 가격이 여기에서 하락하면 20일 EMA와 1.24달러 사이에서 며칠 동안 횡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 수준이 깨지면 새로운 하락세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TradingView) FTM/USDT 4시간 차트.
이동평균은 4시간 차트에서 강세 크로스오버를 완료하여 단기 하락 추세가 끝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격이 이동평균에서 반등하게 되면 단기 거래자들이 하락세에서 매수했음을 의미한다.  

그런 다음 단기 거래자들은 가격을 하락추세선 위로 밀어붙이고 유지하려고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된다면 가격은  2.14달러로 상승한 다음 2.40 달러까지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이 이동평균 아래에서 유지되면 이러한 견해는 단기적으로 무효화될 것이다. 

출처 : 블록체인투데이(http://www.blockchaintoday.co.kr)